Open main menu

Opengenome.net β

내분비선

Revision as of 11:27, 26 January 2006 by JSlim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동물 체내에 호르몬을 분비하는 조직 또는 기관을 말한다. 분비물을 운반하는 도관 없이 혈액 속으로 분비하는 선이며, 내분비기라고도 한다. 분비선에는 외분비선과 내분비선이 있는데, 내분비선은 분비세포에서 나오는 호르몬을 직접 혈관으로 들어가게 하여 체내를 순환시킨다. 즉, 분비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도관이 없는 선이다. 이에 속하는 것은 갑상선, 부갑상선(상피소체), 흉선, 뇌하수체, 송과체, 부신, 방절, 이자랑게르한스섬, 태반, 정소의 간세포, 난소황체여포 등이다. 그 밖에 소장 ·위 ·침샘 ·비장 등도 호르몬을 분비한다.

 내분비선은 그 기원도 다양하지만, 중요한 것으로는 척추동물에서 뇌하수체(전 ·중 ·후엽) ·갑상선 ·부갑상선 ·흉선 ·송과선 ·이자 ·부신 ·생식선(정소 ·난소) ·태반 등을 들 수 있고, 또 무척추동물에서는 뇌 ·알라타체 ·전흉선 외에 갑각류의 X기관과 Y기관 등도 알려져 있다. 위 ·십이지장 ·신장 등에서도 호르몬으로 간주되는 물질이 내분비되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내분비선의 종류는 상당히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각종 자극호르몬이 생식선에 작용함으로써 생식선으로부터 분비되는 호르몬이 반대로 뇌하수체 전엽의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등 내분비선의 기능은 상호작용에 따라 매우 미묘하며, 또한 신경계의 지배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