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효소
보효소라고도 한다. 효소는 복합단백질이며, 단백질 부분과 여기에 첨가되어 있는 보결분자족으로 구성된다. 이때 이 둘의 결합이 약하고 가역적 해리평형 상태에 있는 보결분자족을 조효소라고 한다. 즉, 조효소는 효소반응 과정에서 그 자신이 화학적으로 관여하여 변화를 받는다. 그래서 원래 상태로는 제2의 효소가 촉매하는 제2의 반응에 의하여 복원된다.
효소반응에서 그 화학구조가 변화하는 사실로부터, 조효소는 넓은 뜻에서 기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소시트르산이 이소시트르산탈수소효소에 의해 옥살로숙신산으로 변화되는 반응에서, 조효소 NADP+는 NADPH로 변화한다. 따라서 조효소는 보조기질이기도 하다. 많은 조효소는 비타민과 깊은 관계가 있고, 많은 비타민이 조효소의 구성성분이다. 예를 들면, 니코틴아미드는 조효소 NAD의 주성분이고, 비타민 B2는 FMN의 구성성분이다. 따라서 비타민 B1 결핍증인 각기병의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 대사이상이 관찰된다.
조효소는 다음 세 종류로 크게 나누어진다. ① 수소전이 조효소:니코틴아미드-아데닌-디뉴클레오티드(NAD), 니코틴아미드-아데닌-디뉴클레오티드인산(NADP), 플라빈-모노뉴클레오티드(FMN), 플라빈-아데닌-디뉴클레오티드(FAD), 세포 내 헤민, 리포산 등, ② 기전이 조효소:아데노신삼인산(ATP), 포스포아데닐산황산(PAPS), 우리딘이인산(UDP), 시티딘이인산(CDP), 구아노신삼인산(GTP), 이노신삼인산(ITP), 조효소 A(CoA), 테트라히드로폴산(CoF, FH4), 비오틴-티아민피로인산(TPP), 피리독살인산(PAL) 등, ③ 이성질화효소와 리아제의 조효소:우리딘이인산(UDP), 피리독살인산(PAL), 티아민피로인산(TPP), 비타민 B12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