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스씨병 '줄기세포'치유 빛 보인다

From Opengenome.net

제목

  파킨스씨병 '줄기세포' 치유 빛 보인다.

내용
            

  신경줄기세포 이식이 파킨스씨병에서 발생하는 도파민 수용체의 감소를 줄이고 이 질환에서 손실된 세포를 대체하는 데 전도유망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조지아 대학 보롱안 박사팀에 의한 동물실험결과 인간 신경줄기세포 이식이 파킨스씨병에 특징적인 운동 조절능의 점진적인 손실없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줄기세포를 이식한 그룹과 이식하지 않은 그룹 그리고 줄기세포에 의해서 분비되는 보호적 신경친화인자를 투여한 그룹으로 분류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이식을 받은 그룹의 경우는 운동에 대한 조절기능이 회복된 반면 이식되지 않은 그룹은 전혀 회복을 보이지 않았고, 이에 반해 줄기세포 인자라 불리는 신경친화인자를 투여 받은 그룹은 부분적인 회복을 보였다.

연구팀이 이식 한 달후(쥐의 수명이 2년인점을 감안할때는 긴 시간) 뇌를 검사했을때 내인성 도파민생성 세포와 이식받은 신경줄기세포 모두 생존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식을 받은 신경세포는 서로간에 신호를 전달할 시냅스를 형성 결국 섬세한 운동을 조절하는 선조체(striatum)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또한 실험실 테스트관에 쥐와 인간의 도파민 생성 세포를 넣은후 이 세포들을 신경독소에 노출후 줄기세포인자에 노출시키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는 용량 비례 효과를 보여 더욱 많은 줄기세포 인자에 노출될 수록 도파민 생성 세포 보호기능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세포들이 줄기세포와 같이 배양될때 이와 같은 보호기능은 더욱 높게 나타났으며 연구팀이 줄기세포인자를 차단하는 항체를 사용했을때 신경보호능은 현저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지금 이와 같은 초기 결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지를 보기 위해 6개월 추적 관찰을 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줄기세포가 줄기세포로 파킨스씨병이 치유될 수 있을 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출처

  메디컬투데이 이두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