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ionine

From Opengenome.net
Revision as of 22:23, 12 May 2006 by Ksjung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 화학식 C6H11NO2S. 분자량 149.21, 녹는점 283℃이다.

■ 화학명은 α- 아미노-膨-메틸티올-n-부티르산이며, Met.로 약기한다.

■ 대부분의 단백 질속에 함유되어 있으며, 사람의 필수아미노산 중의 하나이다.

■ 조미료인 간장에는 유리상태로 함유되어 있다.

■ 1921년 J.H.뮐러가 연쇄상구균에 대한 한 성장인자로서 고기의 추출액 및 카세인의 가수분해물에서 발견하였다. 1928년 프로피온알데히드로부터 합성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그 구조가 확정되어, 메티오닌이라고 명명되었다.

■ 천연으로 존재하는 L-메티오닌은 광택이 있는 인편상결정(鱗片狀結晶)으로, 수용액 속에서는 좌회전성, 산성 용액 속에서는 우회전성을 보인다.

■ 물에 잘 녹지 않는 점 등의 성질은 류신과 흡사하며, 류신과 혼정(混晶)을 만든다.

■ L-메티오닌은 영양상 필수이며, 합성품인 D-메티오닌도 유효하다.

■ 생체내에서 메틸기전이반응에 관여하는 중요한 아미노산으로, 먼저 ATP와 반응하여 δ-아데노실메티오닌이 되고, 이것이 각종 수용체에 메틸기를 준 다음 호모시스틴 ·시스타티오닌을 거쳐 시스틴이 된다. 붉은 빵곰팡이는 시스틴에서 메티오닌을 합성한다.

■ 간장이나 치즈 등 발효식품의 향기는 메티오닌에서 유도된 알데히드 ·알코올 ·에스테르 등에 의한 것이 많다.

■ 성인의 1일 L-메티오닌 필요량은 2.2g이며, 지방과 친화성을 가진다. 의약품으로서 사용되는데, 간질환이나 각종 중독증에 내복되며, 주사제로는 용해도가 큰 아세틸메티오닌이 주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