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역학

From Opengenome.net
Revision as of 14:39, 27 February 2006 by 210.218.222.82 (talk)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양자역학 (量子力學, quantum mechanics)은 전자, 원자핵등의 미시적 세계의 물리적 현상을설명하는 물리 이론이다. 양자역학에 등장하는 플랑크상수를 0으로 놓은 극한의 경우에는 고전역학과 같아진다.

양자역학의 역사

1900년 실험으로 알고 있는 흑체 복사(blackbody radiation)의 에너지밀도의주파수에대한함수를도출하기 위해 막스 플랑크양자화란 개념을 도입했다. 1905년알베르트아인슈타인은빛의에너지가광양자(광자)라는 덩어리 형태로 전해진다는 가정을 하여,광전효과를설명해냈다.1913년에는닐스 보어가 고전역학으로는 설명할 수 없었던수소원자의띄엄띄엄한스펙트럼등을양자화를 이용해 멋지게 설명하는이론을 세상에내놓았다.1924년드브로이드브로이파(물질파)의 개념을주창했다.1926년경엔 양자역학의수학적기초가슈뢰딩거하이젠베르크에 의해파동역학행렬역학이라는 두가지 형식이 제안되었고,슈뢰딩거는두가지형식이 등치임을 증명해냈다.1927년하이젠베르크는 불확정성원리를 도입하였고, 거의 같은시기에코펜하겐해석이 명확히 기술되었다.이즈음, 디락은양자역학과 특수상대성이론을 통합하여 디락방정식을만들었고,또 브라켓기호를 이용한연산자이론을 최초로사용했다. 1932년 존 폰 노이만은연산자이론으로양자역학의엄밀한 수학적 기초를닦았다. 1940년대엔 리처드 파인만,프리먼다이슨,슈윙어,도모나가 신이치로에 의해양자전기역학(quantumelectrodynamics,QED)가성립되었다.양자색역학의 역사는1960년대 초부터 시작한다. 현재 알려진 것과같은 이론은Polizter,Gross,Wilzcek와 같은 사람들에의해 1975년에 완성 되었다.Schwinger,Higgs,Goldstone들과 다른많이 선구적인 연구에 기초해서,셸던 그라쇼, 스티븐와인버그, 압두스살람 등은약한 핵력양자전기역학이 하나의전약력電弱力으로 나타나는 것을독립적으로증명했다.(전약이론電弱理論)

관련항목

양자장이론(QFT)

바깥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