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체

From Opengenome.net
Revision as of 17:04, 22 January 2007 by Kjh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진핵 세포 속에 들어 있는 둥근 알갱이 모양의 기관. 에이디피(ADP)와 무기 인산으로부터 에이티피(ATP)를 합성하고, 디엔에이(DNA)와 아르엔에이(RNA)를 함유하고 있어 세포질 유전에 관여한다. ≒사립체(絲粒體)·콘드리오솜·플라스토좀. 
세포소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은 원형질막과 똑같은 역할을 한다. 이들 세포막은 우선, 환경(세포질)과 세포소기관을 분리시켜 세포 내 구획을 형성하여 어떤 독립된 생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들 세포막은 원형질막에서와 유사하게 공동수송(cotransport)이나 능동수송으로 물질의 수송을 조절한다.
  미토콘드리아와  색소체의 내막(internal membrane)은 에너지 전환이라는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주로 앞에서 말한  두 가지 특성, 즉 구획형성과 물질수송의 결과로 일어나는데 미토콘드리아에서는 산화-환원(oxidation-reduction)에너지를 이용하여 ADP를 인산화(phosphorylation)시켜 ATP를 합성한다. ATP는 세포질에서 일어나는 단백질 합성과 원형질막에서 일어나는 능동수송 등 세포 내의 다른 생화확 반응에 필요한 화학에너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