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개 이상의 단백질과 약간의 RNA로 이루어진 큰 복합체이다.
● 살아있는 세포는 그 세포질에 수백만 개의 리보솜을 가지고 있다.
[1] 리보솜의 형성
진핵생물에서 리보솜의 소단위체(subunit)를 구성하는 단백질은 세포질에서 합성된 후 핵으로 옮겨가서 새로 전사된 rRNA와의 결합에 의해서 소단위체를 만든다.
핵에서 만들어 진 각각의 리보솜 소단위체는 다시 세포질로 보내져 리보솜을 형성하고 단백질합성에 참여한다.
진핵생물과 원핵생물의 리보솜은 모양과 기능면에서 아주 유사하다. 이 둘은 각각 한 개씩의 크고 작은 소단위체로 구성되어 서로 맞게 결합하여 수백만 달톤으로 된 완전한 리보솜을 만든다.
작은 소단위체(small subunit)는 약 33개의 단백질과 한 개의 RNA로 구성되며, 분자량은 1400kDa정도 이다. tRNA를 mRNA의 코돈과 짝을 지우는 역할을 한다.
큰 소단위체(large subunit)는 약 49개의 단백질과 3개의 RNA로 구성되며, 분자량은 2800kDa정도이다.
두 개의 소단위체는 함께 mRNA 분자로 다가와 보통 5'-말단 근처의 시작점에서 단백질 합성을 시작한다.
리보솜은 mRNA를 따라 움직이면서 tRNA를 접속 분자로 사용하여 뉴클레오티드 서열을 아미노산 서열로 한 번에 코돈 하나씩 번역하고 정확한 서열에 따라 커지는 폴리펩티드 사슬 말단에 정확한 아미노산을 첨가시킨다.
마지막으로 리보솜의 두 소단위체는 단백질 합성이 끝나면 분리된다.
리보솜은 엄청난 효율성을 가지고 작동한다. 진핵세포의 리보솜 한 개는 폴리펩티드 사슬에 1초당 약 2개의 아미노산을 부착시키고, 박테리아 리보솜은 초당 아미노산 약 20개를 부착시킨다.
[2] 리보솜의 구조
하나의 리보솜은 RNA분자를 위해 네 개의 결합부위를 가지고 있다.
① mRNA 결합부위-작은 소단위체에 형성된다.
② A-site : Aminoacyl-tRNA binding site
③ P-site : Peptidyl-tRNA binding site
④ E-site : exit
위의 리보솜의 모델은 원핵생물의 리보솜이며, mRNA가 결합해 있고, A, P, E-site에는 tRNA가 결합되어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단백질 합성동안에 두 개 이상의 자리가 동시에 tRNA를 결합하고 있을 수 는 없다.)
하나의 tRNA분자는 안티코돈이 리보솜에 결합된 mRNA 분자 위의 상보적인 코돈과 염기쌍을 형성할 때만 A-site와 P-site에 단단히 붙어 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