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ain menu

Opengenome.net β

(참고사항) 혈청학적 방법

Revision as of 15:28, 17 November 2006 by Ihjung (talk | contribs)

혈청학이란 특정한 항원에 대한 항체가 포함된 항혈청을 이용하여 연관된 항원의 존재를 확인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항혈청 내에 있는 항체를 이용한 항원 - 항체 반응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임상실의 기초적인 실험 방법이 되고 있으며, 항체를 이용한 일반 실험에서도 항원을 확인하는 중요한 실험법들이 된다. 이러한 방법에는 ELISA 법 외에도 다음의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참고 : http://home.inje.ac.kr/~lecture/immunolab/lab03.htm)

1. 면역 침강법 (immunoprecipitation)

면역 침강법은 물에 녹아서 침전이 형성되지 않는 항원을 항체를 이용하여 항원 - 항체 복합체의 침전을 형성하게 하여 항원의 존재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단백질과 같은 수용성 항원을 확인할 때 이용된다.

침전의 형성은 항원이 너무 많거나 항체가 너무 많아도 형성되지 않으며, 언제나 항원과 항체의 역가가 일치하는 등가의 지역 (zone of equivalence) 에서 얻어진다. 그러므로 용액상태에서 침전을 얻고자 할 때에는 항원 - 항체의 등가의 지역이 어디인지 예비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등가의 지역은 항원이나 항체의 농도를 달리하여 반응시키고 침전의 생성 유무를 확인함으로서 구할 수 있다.

1) 용액 상태의 면역침전법

Precipi.jpg

2) 면역확산법 (immunodiffusion analysis) 

Disffu.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