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ain menu

Opengenome.net β

식후엔 호두 드세요…동맥경화 위험 감소

Revision as of 00:38, 15 October 2006 by Ihjung (talk | contribs)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식후엔 호두 드세요…동맥경화 위험 감소
게재일 : 2006.10. 10 매체명 : 서울경제신문


'기름진 식사 뒤에는 호두를 먹어라.´

디저트로 호두를 먹으면 동맥에 부담을 주는 지방 음식의 여러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고 10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이 보도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병원 연구팀은 미국의 심장의학 대학저널에 호두에 풍부한 특정 성분이 동맥을 유연하게 만들어줘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지중해식 식단의 올리브 오일보다 그 효과가 뛰어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보통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사람 12명과 수치가 높은 12명에게 지방이 많은 샐러미와 치즈로 이뤄진 식사를 집중적으로 시켰다. 그러면서 식사별로 티스푼 분량의 올리브 오일과 8개의 호두를 나눠 섭취하도록 했다.

처음에는 두 음식 모두 고지방 음식을 먹고 난 뒤 동맥에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콜레스테롤 산화 현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고지방 식사가 계속되자 동맥 경화는 심해졌고 심장질환과 발작의 위험도 증가했다.

이때 올리브 오일과 달리 호두를 먹은 사람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불구하고 동맥의 유연성이 유지돼 혈류가 원활했다고 에밀리오 로스 박사는 밝혔다. 호두에는 인체가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데 쓰는 아르기닌이 풍부하다. 또 항산화제와 알파 리놀렌산, 오메가-3 지방산 등 건강에 좋은 여러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박정경기자 oliv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