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학
유전체학
유전체란 동물의 핵속에 들어있는 유전자 전체를 말하며(포유동물의 경우 약 2만5천에서 3만개의 뮤전자로 구성됨), 게놈(genome)이라고도 하며 유전정보 전체를 말함. 유전체학은 생명체내의 모든 유전자들의 구조 및 기능을 밝히는 연구를 말함. 주로 유전자 지도작성, 돌연변이동물(형질전환동물, 유전자제거동물, 화학적돌연변이동물, 자연돌연변이동물)의 생산 및 분석, 질병유전자 및 특수형질과 관련한 원인 유전자구명, 분자표지인자(DNA marker)개발연구 등을 포함한다.
게놈이란 한 개체가 지닌 유전자 세트를 말하며 이는 생명 현상의 유지 및 모든 형질의 발현에 필요한 하나의 단위이다. 인간의 게놈은 22쌍의상염색체(像染色體)와 1쌍의성염색체, 즉 23쌍의 서로 다른 염색체로 이루어진다.인간세포 속의 세포핵에는 2중 나선형으로 꼬여 있는 23쌍, 46개의 염색체에 모든 유전정보가 담겨 있다.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물질은 DNA(디옥시리보핵산)이고, DNA는 A(아데닌) ·G(구아닌) ·C(시토신) ·T( 티민) 등 4가지 염기의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염기들은 게놈상에서 수백만, 수억 만 번이나 반복되어 있는데, 이들 염기의 결합 순서를 파악하게 되면 각 생물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염기배열을 알 수 있다.
목표
① 인간 유전자 8만개의 유전자 동정을 파악한다.
② 인간의 DNA를 이루고 있는 30억 개의 화학적 염기배열을 결정한다.
③ 데이터 베이스 정보를 기록하고,
④ 데이터 분석의 기술상의 문제를 개발·보완하며,
⑤ 프로젝트에 관한 도덕적·법률적·사회적인 쟁점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다.
이 계획이 성공할 경우 새로운 유전자 검사방법 및 질병 치료법, 예방약제, 유전적 치료법의 개발이 가능해진다.